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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아뜰리에] 예술의 혼이 피어나는 몽마르뜨 언덕을 가다

몽마르뜨 언덕이란 단어를 앞에 두고 사람들은 주저하지 않고 ‘예술’ 또는 ‘예술가’라는 단어를 연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곳은 19세기 예술가들의 삶의 터전이 되었던 공간이었습니다. 작은 다락방을 삶의 공간이자 아뜰리에 삼아 작품을 창조해내고, 삶의 고충을 까만 밤에 가장 밝은 곳인 카바레에서 술 한잔과 함께 삼켜버렸죠. 이제 그 곳에는 예술가는 떠나고 그 자리는 수많은 관광객이 채우고 있지만 아직도 사람들은 ‘예술’의 흔적을 찾으러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데요. 사실 그 옛날 몽마르뜨에 예술가가 모인 이유는 그 곳이 평지로 이루어진 파리 시내에서 언덕으로 인해 집값이 쌌기 때문입니다. 물가가 싸다는 이유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예술가들이 모였지만, 모순적으로 그들 때문에 그 지역이 유명해지면서 물가가 오르고 그 지역은 활성화되었습니다. 파리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 중에 하나인 퐁피두센터도 1970년 당시 버려진 공간이었습니다. 그 곳은 유흥시설이 모여있고 시장에서 나오는 쓰레기 때문에 비위생적인 지역이란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요. 하지만 그 곳에 현대예술을 대표하면서 파리지앵들이 사랑하는 장소로 바뀌었습니다.


버려진 공간의 재발견

파리 19구. 다소 소외된 지역으로 느껴지는 풍경을 등에 지고 철길을 따라 걷다 보면 고풍스럽지만 또한 현대적 느낌이 가미된 의외의 공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바로 제 2의 퐁피두센터의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문화공간인 104(centquatre)인데요. 유명한 사람의 이름을 건물에 붙이는 것을 좋아하는 프랑스에서 104라는 이름자체가 어떠한 이유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게 만들지만 오히려 이유는 간단합니다. 104는 이 곳의 주소 번지수입니다. 과거 19세기 장례식장 이였던 이 건물은 1997년에 문을 닫은 뒤 방치 되어 있던 공간 이였는데요. 철길 옆 버려졌던 이 공간은 2000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고 재건 공사를 거쳐 2008년 종합문화공간으로 새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특별한 공간 104(centquatre)

아치형을 이루고 있는 건물 104는 옛 모습 그대로 재건된 외벽도 아름답지만 내부의 공간 또한 인상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뻥 뚫린 공간이 하나의 길을 형성 해 건물의 끝에서 끝을 가로지르고 있어서 그 자체로 ‘열려있다’는 느낌을 선사하는데요. 이 길이 건물의 양 끝 두 문을 마주보고 있어서 방문자들은 길을 지나치는 것처럼 자유롭게 이 공간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대중들과 예술의 경계는 허물어져야 하고 자연스럽게 행해져야 한다’는 104의 이념을 공간 속에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대중과 함께 교감하는 그 곳

39.000미터 까레에 해당하는 이 공간은 단순한 전시공간이 아닙니다. 이 안에는 전시 공간뿐 아니라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통해 상주해있는 아티스트들의 아뜰리에, 공연장, 서점, 중고 물품을 파는 가게, 레스토랑, 어린이 놀이 공간 등 문화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흡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굳이 전시회를 관람하거나 아티스트의 아뜰리에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중간에 쭉 뻗어있는 길을 따라 걷다 보면 공간 구석 구석마다 춤을 연습하거나 퍼포먼스를 하는 사람들과 설치되어 있는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상적 이였던 것은 19구에 사는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104가 추구하는 예술의 대중화,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되는 지역발전의 재활성화에 한 부분인 것이지요.
예술을 지역주민, 더 넓게 대중과 같이 공존하는 방법을 통해 지역이 발전하고 사회가 발전하는 길을 찾는 프랑스. 버려진 공간을 이용하여 그 들의 예술품을 제작하는 예술가들을 골치거리로 치부하기 보다는 받아들이고 끌어안아 문제를 해결하는 프랑스의 정책을 보고 있노라면 세계인들을 파리로 끌어들이는 건 도시 그 자체가 아닌 그들의 예술정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파리통신원-임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