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uis_quatorze

[태양왕/프랑스절대왕정] 루이까또즈의 시작, 루이14세

루이까또즈는 프랑스어로 절대왕정 시대 ‘태양왕’으로 불렸던 루이 14세를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이14세를 빼놓고 루이까또즈를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루이14세는 정치가인 동시에 문학과 음악을 사랑하는 아티스트 였습니다. ‘루이14세 양식’이라는 말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예술분야에서 그의 업적은 현재의 프랑스 문화가 탄생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프랑스 문화를 탄생시킨 루이14세를 루이지엔에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영원한 왕, 루이14세
 



루이 13세가 사망했을 때 루이14세는 겨우 5살밖에 안된 어린이였습니다. 말도 제대로 할 수 없던 루이14세를 대신해 그의 어머니가 통치하는 과정에서 귀족들의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루이14세는 왕임에도 불구하고 권력의 핵심에서 소외되어 도피처를 찾았는데요, 그것이 바로 예술이었습니다 그는 탁월한 심미안으로 재능 있는 작가들을 후원함으로써 예술을 고양시켰습니다. 화려한 유럽문화의 상징인 ‘베르사이유 궁전’은 루이 14세를 대변하듯 당시 세계 최대의 궁전으로 명성을 떨쳤습니다. 그는 이곳에서 왕권강화를 위한 화려한 파티를 열어 미술, 음악, 공연, 파티를 위한 요리, 패션, 꽃 장식, 정원예술 등 유럽문화의 중심지가 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 파리를 비추는 태양왕
 



우리가 보는 야경은 글자 그대로 밤의 경치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전기를 사용하여 도시의 밤풍경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프랑스의 경관조명은 루이14세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파리에서는 야간의 치안을 목적으로 거리에 등불을 걸어두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파리의 밤이 매우 밝고 안전하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거리의 안전을 위해 설치한 가로등에서부터 시작된 등불은 먼훗날 파리가 유럽에서 밝고 빛나는 도시로서 자리매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 커피를 선물해 준 왕
 



커피가 기호식품으로 등장하고 밖에서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생겨난 것도 이 때 였습니다. 루이14세는 커피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으나 프랑스의 커피문화가 이룩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소수의 특권층만 마실 수 있는 커피를 전쟁으로 국가재정이 어렵게 되자 군비자금 마련을 위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18세기가 되면서 커피의 유용성이 거론되면서 철학자 몽테스키외는 “커피는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고 4배 이상 총명해지게 한다.”고 까지 극찬하였습니다.


■ 세계적인 프랑스 향수
 



루이14세는 자신의 딸 엘리자베스 샤를로트가 목욕을 할 때 마다 죽음의 공포를 느꼈는데요, 목욕을 하면서 세균에 의해 병이 퍼진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목욕을 하지 않고 옷을 갈아입으면서 생활했습니다. 심지어 사냥을 나갔다 온 뒤에도 목욕을 하지 않고 옷을 갈아입었습니다. 목욕을 하는 것을 두려워한 왕은 왕실은 물론 개인 목욕탕까지도 없애라고 명령했습니다.
그 결과로 악취를 해결하기 위해 향수가 발달하여 현재 프랑스가 향수제조에 있어서 세계적인 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에티켓을 만들다
 



궁정에서 처음으로 에티켓을 도입한 왕이 루이14세입니다. 에티켓의 어원은 ‘estiquier’(붙이다)라는 프랑스어 고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루이 14세 시절 복잡하고 까다로운 궁중의 법도나 규칙을 적어 성안 뜰에 붙여 출입하는 사람들이 쉽게 알아보고 지키도록 한 것이 에티켓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루이14세는 이것으로 귀족들을 장악하며 왕권을 강화하고자 한 것 입니다. 그는 귀족과 부르주아 차별화를 위해 매너를 극도로 까다롭게 지키도록 했습니다. 귀족들은 매일 아침 왕의 집무실을 찾아가, 문에 붙여놓은 새 에티켓을 항상 확인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프랑스 식사예절 등이 가장 까다로운 것 아닐까 합니다.

현재의 프랑스 문화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의 바탕에 루이 14세의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루이까또즈의 본사 크세리옹 드 베르사이유는 루이14세 시대의 장인정신을 계승하고자 정성을 다해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루이까또즈는 루이14세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앞서나갈 것 입니다. 루이까또즈가 패션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리더로 발전하는 모습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